본문 바로가기
책과 독서 이야기

부자들의 음모, 부자 아빠 기요사키가 말하다.

by 폴씨의 독서 2021. 11. 18.

1. 부자들의 음모 : 부자들의 사탕발림에 더 이상 속지 마라

오늘날 경제위기는 단순한 사고일까요? 시간이 자나면 진정되는 순간의 해프닝일까요?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는 사람들의 바람과는 달리 지금의 혼란은 계속 커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결국 우리 지도자들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으며, 결국 이것이 뜻하는 건 당신과 내가 변화해야만 한다는 뜻이라는 겁니다. 내 살길은 내가 찾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는 언제까지 계속 당해야 할까요? 그럼 우리가 변화해야할 타이밍이 아닐까요?

부자들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버는 한도 안에서 아껴서 살라"고 말합니다. 이는 그들의 주머니를 더 채우기 위한 속임수일 뿐이며 부자들이 따르는 규칙은 완전히 다르고, 따라서 그들은 더 큰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가장 큰 요인은 1) 세금, 2) 부채, 3) 인플레이션, 4) 퇴직연금 입니다. 이것이 바로 부자가 우리들의 주머니에서 돈을 빼앗아 가는 통로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통로를 통해 우리의 돈을 꺼내 그들의 주머니로 옮겨 넣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금융 규칙을 바꿔야 하고, 금융 교육을 통해 금융 IQ를 높여야만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도 부자들은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세상의 정치적, 경제적 시스템이 빨리 바뀔 날만을 기다린다고 하지만 그것은 시간 낭비라고 합니다. '자기 자신'이 바뀌는 것이 훨씬 빠르고 쉽다고 말이지요. 변화, 하시겠습니까? 

 

부자들의 음모
부자들의 음모

2. 지금의 금융위기는 부자들의 음모에서 시작되었다

음모는 정말 있는 걸까요? 책에서는 우리가 사는 세상에 나타나는 금융위기의 근본 원인에 대해 알려주며 끊임없이 우리가 깨어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 '그래서 어쨌다고?'라고 합니다. 그 음모가 작동을 하든 말든, 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인가? 라는 질문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이지요. 나는, 그리고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하는 것일까요?

자본이득과 현금흐름의 차이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피고용자들이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보다 더 높은 비율로 세금을 내고 있다는 것은 궁금해 하지도 알지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1903년 존 록펠러가 일반교육위원회를 조직하였는데, 이는 프로이센의 교육제도를 그대로 모방했다고 합니다. 그들의 내세우는 슬로건을 아시나요? '이렇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해고다.' '돈을 맡기면 안전하게 지켜주겠다. 내가 대신 투자해줄 테니 믿고 맡겨라.' 어떠신가요? 굉장히 익숙한 문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축하지 말고 현명하게 써야 합니다. 돈을 현명하게 쓸 줄 아는 사람이 돈을 현명하게 저축하는 사람보다 더 잘산다고 합니다. 부자들은 현금 흐름에 투자하기 때문이지요.

돈을 관리하고 투자를 집중해야 합니다. 자본이득이 아닌 현금흐름에 투자하세요. 현금흐름을 통제하면 자본이득도 따라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부자들의 음모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미래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공부해야 합니다. 돈의 새로운 규칙을 터득하고 배워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고, 새로운 규칙에 따라 실제 돈이 오가는 게임판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부자들의 음모에 대비하세요. 돈으로 돈을 버는 부자들은 사람들이 계속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태에 머물러 있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정말 악의 뿌리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사람들을 돈에 대해서 어둡고 무지하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악의 뿌리입니다. 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사람들이 모를 때 악은 활개를 치지요.

 

3. 부자들의 음모 :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학교에서의 금융교육은 정말 형편없다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학교에서는 오히려 돈을 가치 없고 고리타분한 것이라고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학교 성적은 좋은데 돈에 관한 한 바보인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돈에 대해서 똑똑한 것은 아닙니다. 직업적 안정과 경제적 안정은 전혀 다르지요. 세상에서 돈이 움직이는 방식을 이해해야만 진정한 경제적 안정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돈이 움직이는 방식을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제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할 시간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