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독서 이야기

부자의 운, 운이 들어오는 입구를 넓혀라.

by 폴씨의 독서 2021. 12. 20.

1. 부자의 운 : 웃음과 행복에 대해

평소에 많이 웃으시나요? 행복에 대해서는 얼만큼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참 바삐 살아가느라 미소지을 여유도 행복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왜 그토록 어려울까 생각해 보면 우린 참 많이도 평가를 받으며 사는 것 같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직장을 이야기 해봐도 늘 평가와 경쟁속에 있다보니 사실 자본주의 미소 외에 딱히 진짜 환한 웃음을 지을 일이 크게 없지요. 특히나 평가의 구조 속에서 늘 다그침과 비판, 비난이 난무하기에 위축되기 마련이고 감정적인 건 더 매마릅니다. (제 경험상 아주 명확히 그랬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스크를 쓰는 요즘 더더욱 표정을 드러낼 일이 없고 오히려 마스크 속에서 무표정을 짓는 일이 더 많아지게 됐습니다. 

 

'부자의 운'에서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말라고 합니다. 어떤 잔소리를 들었다 하더라도 늘 '감사하다'고 말하며 웃음을 지으라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또 생각해 보면 별것 아닌 일이기도 합니다. 미소라는 건 내가 짓는 것이고 미소를 지었을 때 좋은 기분은 결국 나에게 돌아오기에 그리 손해는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더 웃음 지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 인생을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을까? 를 매일 생각하다 보면 자연히 미소지어지고 삶이 행복해질 것 같습니다. 

 

특히나 미소짓는 얼굴은 최고의 관상이라고 합니다. 또 관점을 달리해 생각해보면 늘상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이 내가 죽상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하더라도 그 와중에 분명 기분좋은 일들이 있기 마련이기에 어떤 상황에서든 그런 기분좋은 표정을 유지하는 게 되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어떤 기회가 나에게 올지 모르고 어떤 운이 내게 다가올지 모르는 것인데 내가 죽상을 하고 있으면 다가올 운도 다 멀리 도망가버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환하게 웃는 얼굴은 누구에게든 최고의 관상이라고 합니다. 웃기만 해도 엄청난 운이 흘러들어올 뿐 아니라 저절로 행복해지게 된다고 하는데, 돈 한 푼 안드는 행동으로 운이 들어온다면 밑질 것도 없이 한 번 시도해 볼만한 일이 아닐까요?

 

부자의 운
부자의 운

2. 돈에 대해

돈을 불러 모으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바로 사람입니다. 이 사실을 잊게 된다면 매우 고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돈도 사람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하는데, 사람이 도구로서의 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돈이 잘 붙는 사람이 있고 무조건 떠나가는 사람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돈은 그걸 쓰는 사람에게 지혜가 있을 때라야만 힘을 갖게 됩니다. 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하고, 돈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지혜를 가질 때에 비로소 진정한 힘을 드러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제관념에 대한 범위를 노화에 대한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도 포함시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때때로 이 모습 그대로 쭉 살거라는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뭔가 준비해야 한다고 하면 나는 아직 괜찮다고 하거나 뭐 벌써부터 그런걸 준비해 라고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우리는 분명 늙습니다. 이런 사실은 반드시 받아들어야 함이 경제적인 사고를 하는 것입니다. 왜 이러한 사고가 중요한가 하면 이 사실을 인지해야 지금부터 내가 뭘 해야할지를 알 수 있고 준비하려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모습만, 지금의 건강만 믿고 아무런 인지도, 준비도 하지 않는다면 수십년이 흘렀을 때 대단히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실을 반드시 인지하고 앞으로의 삶에 대한 준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베풀고 사십니까?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내 가족 챙기기에도 버거운 요즘 베풀기란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린 반드시 베풀고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반드시 그러한 것들이 내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을 다닌다면 내가 이룬 것에 대해 이제껏 해온 방식들을 후배에게 전수하는 겁니다. 추월당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 따위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기 때문입니다. 베풀면 반드시 나중에 그만큼 돌아오게 되어있습니다. 베푸십시오.

 

성공이란 결과가 아닙니다. 삶의 여정입니다. 삶의 한 부분입니다. 인생과 동반하는 여행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바로 이 순간이라는 과정을 각각 성공이라고 생각하며 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진정 성공한 사람인 것입니다. 늘 지금으로부터 10년 뒤를 생각하며 걸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미 성공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절대 포기하지 말고 힘차게 걸어가시면 좋겠습니다. 

 

부자의 운
부자의 운

3. 부자의 운 : 기회와 관계에 대해

'운'이라는 말에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는 것 같습니다. 호불호라고 표현하기도 애매하지만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으로 나뉜다고 해야겠습니다. 저 역시도 운이란 말을 그닥 믿지 않았으나, 수십권의 자기계발서, 성공학 서적을 읽으며 공통적으로 나온 건 '운'이란 반드시 존재하며 그것을 '믿는'사람에게만 그것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쯤에서 운을 믿지 않는 분들은 약간의 실패감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바로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나는 운이 좋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다 보면 반드시 그 운이 내게 온다고 합니다. 역시나 처음엔 어색하고 믿기지 않겠지만, 인생이 운으로 술술 풀린다면 얼마나 좋을지를 상상해 보시고 반드시 내 입으로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올 때까지 나는 운이 좋다고 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 역시 돈 한푼 안드는 행동입니다.) 

 

실력은 속도라고 합니다. 또한 그 속도로 빠르게 일처리를 해내면서 실수가 없을 때 우리는 프로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종종 우린 또 착각에 빠지는 것이 시간이 많이 주어져야만이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믿곤 합니다. 하지만 그건 실력이 없기 때문에 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부자의 운 에서 아주 명확히 꼬집어 이야기 합니다.) 절대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하라는 말에 속아서는 안된다고 하며 성공하는데 있어 속도는 꼭 필요한 부분이니 절대 속도를 늦춰서는 안됩니다. 천천히 하라는 류의 압박은 맞바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맞바람이 왔다고 해서 속도를 절대 줄여서는 안되고, 오히려 더 속도를 내야할 때입니다. 그럼 반드시 한단계 위로 올라가게 된다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람들과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며 많이 부대끼기도 하고 마찰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상대를 바꾸려는 노력은 자신을 굉장히 많이 지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절대 상대방에게 기대를 걸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결혼생활 중 배우자에게) 딱 이 두가지만 지키면 관계는 평화로워집니다. 절대 기대를 걸지 말것, 변화시키려고 하지도 말것. 상대방을 바꾸려고 하는 쪽이 늘 지게 되고 고통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세상에서 스스로를 가장 잘 돕는 사람은 바로 나입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이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굳게 믿고, 운을 믿으며 인생의 여정이 늘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며 긴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